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불자의 기본상식 불교용어 해설2

티나는이야기

by 대공거사 2023. 4. 14. 21:49

본문

728x90


불자의 기본상식 불교용어 해설2



▶ 사대 (四大) :
만물을 이루는 4가지 요소 (1) 지(地) (2) 수(水) (3) 화(火) (4) 풍(風)


▶ 시방(十方) :(1) 동 (2) 서 (3) 남 (4)북 (5) 동남 (6) 동북 (7) 서남 (8) 서북 (9) 상 (10) 하


▶삼업 (三業)

(1) 신업 (身業) : 몸으로 짓는 죄

(2) 구업 (口業) : 입으로 짓는 죄

(3) 의업 (意業) : 뜻으로 짓는 죄


▶ 삼시업 (三時業) : 업이 결과를 가져오는 세가지 시기

(1) 순현업 (順現業) : 현생에서 지은 업의 과보를 현생에서 받는 업

(2) 순생업 (順生業) : 현생에서 지은 업의 과보를 다음생에서 받는 업

(3) 순후업 (順後業) : 현생에서 지은 업의 과보를 차후생에서 받는 업


▶ 십업 (十業)

(1) 살생 (殺生) (2) 투도 (偸盜 ; 도둑질) (3) 사음(邪淫 ; 삿된 음행)

(4) 망어 (妄語 ; 거짓말) (5)양설 (兩舌 ; 이간하는 말) (6) 악구 (惡口 ; 욕설)

(7) 기어 (綺語 ; 발림말) (8) 탐 (貪) (9) 진 (瞋) (10) 치 (痴)


단 또는 베의 바탕에 불보살의 모습이나 경전내용을 그려 벽 같은데다 걸도록 그린 그림
(2) 경화(經畵) : 불경에 그린 그림. =변상도
(3) 심우도(尋牛圖) : 수행자가 정진을 통해 불성을 깨달아가는 과정을 잃어버린 소를 찾는일에
비유해서 그린 선화(禪畵) =십우도(十牛圖) =목우도(牧牛圖)
(4) 괘불(掛佛) : 법당밖에서 불교의식을 행할 때 걸어 놓은 예배용 그림.

▶염주(念珠 Japmala)
"번뇌의 구름을 벗기고 불행의 바람을 멈추려 하는가. 염주 알 108개를
꿰어 108염주를 만들라.
이 108염주를 헤아리며 염주 알 하나 하나마다 부처의 이름을 불러라.
앉거나 서거나 길을 가거나....
이렇게 20만번만 108염주를 돌리게 되면 번뇌의 구름은 벗겨지고
불행의 바람은 더 이상 불어오지 않는다.
-- <木 子經>중에서
"극락정토에 태어나고자 하는가. 염주알을 돌리며 부처님의 이름을 불러라.
그러나 염주만을 몸에 지니고 있을 뿐 전혀 염불을 하지 않는가. 염려하지 말라.
염주를 지니고 있다는 그 자체로서도 염불공덕과 다를 바 없는 가피를 입는다.
만일 108개의 염주알이 없거든 그 절반인 54개도 무방하다. 그러나 이것마저
넉넉치 않거든 27개, 14개도 상관없다."
-- <數珠功德經>중에서
※ 염주의 종류
ㄱ. 단주(短珠) : 짧은 염주. 염주알이 14개, 27개
ㄴ. 중주(中珠) : 중간 염주. 염주알이 54개
ㄴ. 백팔염주 : 염주알이 108개
ㄴ. 장주(長珠) : 긴 염주. 염주알이 1080개
▶108번뇌(百八煩惱)

백팔번뇌는 중생이 가지고 있는 온갖 번뇌를 108가지로 열거한 것을 말한다.
원래 108이란 많다는 뜻으로 쓰여졌던 숫자이다. 그러나 불교의 교리심화와
함께 108번뇌의 산출법이 뚜렷하게 생겨나게 되었다.
그 세는 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두 가지 설이 널리 채택되고 있다.


첫번째의 산출법은 눈·귀·코·혀·몸·뜻의 육근(六根)과 이 육근의
대상이 되는 색깔·소리·냄새·맛·감각·법(法)의 육진(六塵)이 서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갖가지 번뇌에 대한 산출법이다.

육근이 육진을 접촉할 때 각각 좋고(好)·나쁘고(惡)·좋지도 싫지도
않는(무기) 세 가지 인식작용을 하게되는데, 이것이 곧 3×6〓18의
십팔번뇌가 된다. 또 이 호(好)·오(惡)·무기(無記)에 의거하여 즐겁고
기쁜 마음이 생기거나(樂受), 괴롭고 언짢은 마음이 생기거나(苦受),
즐겁지도 괴롭지도 않은 상태(捨受)가 생기기도 한다. 이 고·낙·사수의
삼수(三受)를 육식(六識)에 곱하면 역시 십팔번뇌가 성립된다.
이와 같은 36종의 번뇌에 전생·금생·내생의 3세를 곱하면 108이 되어
백팔번뇌의 숫자를 얻게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풀이이다.


두번째의 산출법은 어떻게 수행을 해서 번뇌를 원천적으로 제거할 것인가
하는 수행문제를 잘 풀이해 주고 있다.

이것은 사고의 영역과 실천의 영역에 속하는 번뇌를 근거로 하는 산출법이다.
곧 견혹(見惑)인 88사(使), 번뇌와 수혹(修惑)인 10혹(惑), 번뇌에다 10전(纏)의
번뇌를 더하여 좀더 구체적으로 세분하여 얻는 백팔번뇌설이다.

견혹(見惑)이란 사고·지식·인식작용에 바탕을 둔 번뇌를 뜻한다.
여기서의 견(見)은 지혜에 얻어진 지식적인 내용을 뜻하며,
혹은 번뇌의 다른 이름으로서 지혜로 제거할 수 있는 번뇌,
전도된 견해가 올바른 지혜를 가로막는 번뇌라는 뜻으로 지어진 이름이다.
다시 말하면 지금 가지고 있는 소견이 잘못된 것인 줄만 깨달으면
곧 없어지는 번뇌이며 보기만 바로 보면 곧 해탈된다는 뜻을 가진 번뇌이다.

수혹(修惑)이란 정서적·의지적·충동적 번뇌로서 그 번뇌의 성질이나 내용을
알았다고 해서 곧 바뀌어지지 않는 번뇌이다.
돈이나 명예나 이성에 대한 탐욕이 바람직하지 못한 줄로 알고 있고,
시기·질투가 나쁜 줄 알면서도 그러한 심리작용이나 습관이 일시에
제거되지 않는 것과 같다.(물리학에서 말하는 관성의 법칙과 같다)

그러므로 표면상으로는 견혹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반면,
수혹은 정신의 이면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인간의 생을 이끌어 가는
번뇌로서 좀처럼 끊어지지 않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견혹의 88가지와 수혹의 10가지 번뇌에 탐심과 진심과 치심의
근본번뇌에서 일어나는 10가지 부수적인 번뇌를 더하여 백팔번뇌가
되는 것이다.


▶ 죽비 : 목탁과 같이 선방에서 앉고 일어서고, 입선(入禪)과 방선(放禪)
그리고 공양할 때 행동통일을 알리는 도구

* 불교기(佛敎旗) : 불교기는 처음 스리랑카에서 1882년 영국인 불교도 올코트대위가 창안
1950년 스리랑카에서 열린 '세계불교도우의회'에서 정식 승인됨.

『누가 부처님의 말씀이라고 주장하더라도 그것이 여러 경전을 
종합해서 이치에 합당한가를 잘 사유해서 받아드려야 합니다, 
(하물며 조사어록은 더욱 말할 필요가 없겠죠) 승속을 포함해서 
무조건 맹신적인 믿음은 저 외도들과 다를바가 없을 것입니다, 
정도를 믿는 불자라면 깊이 관조해서 이치에 맞는 방편과 뜻에
의지해야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열반에 드실 무렵 제자에게 당부하신 말씀은, 

1. 사람에 의지하지 말고 가르침에 의지하라.
2. 말에 의지하지 말고 뜻에 의지하며,
3. 생각에 의지하지 말고 지혜에 의지하라.
4. 명료하지 않은 가르침에 의지하지 말고, 
  명료한 가르침에 의지하라. 하셨습니다.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은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한
 가르침에 의지하라!"
 【"말은 오래 달려봐야 그 힘을 알 수 있고,          
   사람은 오래 사겨봐야 그 신의를 알 수 있고,
   법은 오래 동안 처음과 중간과 끝을 들어봐야 여일한지 알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ybudc

 

유튜브불교포교채널

유튜브불교포교채널-가려뽑은경전말씀 부자되는명언말씀 불교불경듣기,명언,명상의말씀,재미난불교법문, 유익한 부처님말씀, 부처님의생애 ,불교이야기, 불교상식 ,사찰예절 ,사찰여행 유튜

www.youtube.com

https://topkoreans.tistory.com/

 

대한민국최고블로그

대한민국 이야기,유익한 정보

topkoreans.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